현대사회의 기업 환경은 제품 특성을 알리는 광고전략과 함께, 기업에 대한 호의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업광고는 기업에 대한 대중의 호의적 이미지를 얻고자 하는 목적 을 가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업광고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슈와 변화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다르게 나타나며. 각 기업의 특성에 맞게 기업 환경과 사회적 이슈에 따라 기업이미지 광고전략도 달라질 수 밖에 없고, 이는 각 기업의 개성적이고 차별화된 기업이미지 광고 전략으로 표현되어지고 있다. 오늘은 그 중 포스터 광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lg화학
lg화학은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기업’이라는 광고 콘셉으로 한 개의 통합안으로 광고를 제작할 경우 각각의 사업부문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꺼낼 수 없다는 문제점을 시리즈 광고를 통해 차근차근 풀어서 에너지, 물, 바이오, 기초소재 등 네 가지 사업부문을 어둠을 밝히는 전구, 컵에 담긴 바닷물, 새싹, 비행기 등 심플한 상징요소를 적용해 각 오브제에 맞게 사업부문의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카피와 이미지를 구성했습니다.
포스코와이드
포스코와이드는 종합부동산서비스, 건축, 인프라·플랜트, 골프·레저 분야에서 종합관리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며 든든한 고객의 성공 파트너 역할을 수행해 왔다. 현재는 운영, 관리 등 한정된 역할에서 벗어나 개발, 시행의 부동산 Value Creation 사업으로 업역을 확장해 나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가치' , '미래' , '환경' , '사람'을 키워드로 삼아 성장하는 나무와 지구를 이미지를 구성하였습니다.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는 공기업이기에 '에너지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 카피로 기업과 나라의 발전을 메인으로 광고하며 자사의 '동해 가스전'을 이미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다양한 홍보 포스터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포스터 광고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넓은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