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고 디자인 이란? Advertising design?

카테고리 없음

by sokoban gh 2024. 3. 10. 13:25

본문


 

광고의 정의는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의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라고 정의되었습니다. 

 

즉, 광고디자인이란광고 전략에 따라 구성요소(이미지, 색채,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등)를 조형적으로 모아 시 각화한 것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이며, 그 영역은 인문, 사회, 과학 등 매체의 한계를 극복하며 다양하게 융합되어가고 있습니다.

 

 


 

광고 디자인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각적 매력: 광고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어야 하며, 색상, 폰트, 이미지 및 레이아웃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각적인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2. 목표 층을 고려한 디자인: 광고는 특정 대상층을 대상으로 하므로, 해당 대상의 특성과 취향을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3. 클리어한 메시지 전달: 광고는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시청자가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4. 브랜드 일관성: 광고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연결되어야 하며, 브랜드 컬러, 로고 및 기타 시각적 요소를 일관되게 유지해야 합니다.

 

5. 매체 고려: 광고 디자이너는 광고가 어떤 매체에서 사용될지 고려해야 합니다. 웹, 인쇄물, 소셜 미디어 등 각 매체에 따라 최적의 디자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6. 감정 전달: 광고는 종종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거나 특정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디자인되며, 이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광고 디자인은 창의성과 전략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겨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고디자인의 기능

 

사회적 기능

 

1. 전보전달적 기능

-상품에 대한 정보제공의 기능

-신제품의 출현 알림의 기능

-설득적 기능

-상품에 대한 기억 증진의 기능

 

2. 교육적기능

-다양한 제품의 사용법이나 그 밖의 기술을 사용해보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기능으로

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교육은 사회교육측면에서 광고에 의해 교육 되어야 합니다.

 

3. 물질광고 기능(무정적인 측면)

-경제발전에 따른 물질 풍요현상 물자의 낭비현상 소비생활강조 잘못된 소비관 확립

 

4. 상품에 대한 의미부여기능

-단순히 상품의 기능만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이 아니라 그 상품을 소비함으로서 파생되는

부가적인 의미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기능

 

5. 소비형태 획일화 기능(유행성)

-대중매체를 통해 전해지는 광고로인해 획일화 현상

 

6. 문화보급 기능

-문화, 풍속의 저속화에 악영향

-문화 풍족화 기능

 

7. 오락, 화제 제공 기능

-의도하는 목적과는 관계없이 단순히 광고자체를 즐김

-인간관계를 위한 공통적 기반의 역할

 

 

광고의 경제적 기능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러가지 주요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우선 제품의 생산차원보다는 마케팅 차원에서 기업간의

경쟁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기업의 자본회전율을 올려 보다 높은 수익을 산출하게 합니다.

 

1. 경제발전에 기여

-광고 : 그 나라의 생산력, 광고효과로 인한 신제품의 대량판매는  국민총생산 증가로 인한 경제성장이 된다.

 

2. 기업경영과 마케팅과의 관계

-광고 :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라기 위한 방법으로 기업이 벌이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마케팅 : 복잡한 기업환경 속에 임의의 제품을 임의의 가격으로 임의의 유통경로를 통해서

임의의 판매촉진 방법으로 판매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속의 광고는 판매촉진효과가 큽니다.

 

3. 기업간의 경쟁과 광고와의 관계

- 기업간의 경쟁은 가격경쟁의 확률이 높고 , 품질경쟁은  광고경쟁이 될 가능성이 높다 

 

4.수요자극기능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수요자극을 위한 적용법칙

주의, 관심, 욕구, 기억, 행동

 

5. 자본주의 경제와 광고와의 관계

-광고의 경제적 효과

 


 

광고 디자인의 종류

 

종류


광고의 4대 매체 - 신문, 잡지, TV, 라디오
인쇄매체 - 신문, 잡지, DM(우편발송), 포스터
전파매체 - 라디오, TV
엡체광고 - 옥외광고(옥상), 교통광고(버스, 지하철, 간판, 네온사인), POP(판매시점광고)

신문광고 :정보로서의 신뢰성이 높고 보도 교양을 위한 전통적 매체 이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통해 광고는 사회와 경제의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소비자, 기업, 매체, 문화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